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정부에서는 매년 전국의 토지 및 주택 등 모든 부동산에 대한 개별공시지가와 개별주택가격, 공동주택가격을 조사해서 발표하는데요, 이 정보들을 모두 모아서 제공하는 곳이 바로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입니다.
공시지가는 뭐고, 왜 알아야하나요?
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뉘는데요, 먼저 표준지공시지가는 국가에서 선정한 대표성이 있는 토지(주로 상업지역)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땅 값이죠. 그리고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각 지자체에서 산정한 땅값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만약 내가 소유한 땅이 있다면 해당 지역의 구청 홈페이지나 민원24시 같은곳에서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세금납부 금액을 알 수 있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어디서 어떻게 확인해야하나요?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인터넷 검색창에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도 되고, 네이버검색창에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공동주택가격은 뭔가요?
아파트처럼 여러 가구가 모여있는 공동주택 중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등과 같은 건물들이 대상이며, 단독주택과는 달리 국세청기준시가와는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정 고시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즉, 지방세인 재산세, 취득세, 등록세 등의 과세표준액으로 활용됩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관심있어 하는 부동산 관련 용어중 하나인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 이제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앞으로는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볼때 당당하게 알려줄 수 있겠죠? 지금까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였습니다!